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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문요양 평가항목
    2016년도 평가지표 기준 ( 는 케어포 프로그램 지원 항목입니다.)
    대분류 소분류 연번 평가대상 평가요소 항목 점수 프로그램
    기관운영 운영원칙
    및 체계
    1 기관 운영규정 및 지침 기관은 운영규정 및 급여제공지침을 비치하고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 2 현장확인
    인력운영 2 기관 직원회의 기관은 직원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 2-9.직원운영(회의, 교육)
    3 기관 경력직 기관에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은 적정합니다.(대표자가 시설장인 경우 제외) 2 현장확인
    4 기관 건강검진 기관은 직원의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 현장확인
    직원의 후생복지 5 종사자 보수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받습니다 1 2-1.직원정보관리
    8-1.월별 급여대장
    6 기관 5대보험 및 퇴직금 기관은 5대보험에 가입하고 퇴직금을 적립하여 지급합니다. 2 현장확인
    7 기관 처우개선 기관은 직원의 처우개선을 위해 노력합니다. 2 8-1.월별 급여대장
    직원교육 8 기관 직무교육 기관은 요양보호사가 직무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1 현장확인
    9 종사자 신규직원교육 급여제공직원은 신규교육을 급여제공 전에 받습니다 1 2-9.직원운영(회의, 교육)
    10 종사자 업무범위 교육 직원은 기관으로부터 업무범위 및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 교육을 받습니다. 1 2-9.직원운영(회의, 교육)
    11 종사자 직원교육 직원은 기관으로부터 정기적으로 직원교육을 받으며 그 내용을 숙지하고 있습니다. 4 2-9.직원운영(회의, 교육)
    개인정보 보호 12 기관 개인정보 보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1 1-1.수급자 정보관리)
    기관의 질 향상 13 기관 질 향상 활동 기관은 자체평가 결과에 따라 질 향상 계획을 세우고 수행합니다 2 6-1.부가운영(질향상)
    환경 및
    안전
    위생관리 14 수급자 생활환경 수급자의 생활환경은 청결합니다 3 현장확인
    15 종사자 복장위생 급여제공직원은 제공자임을 표시하는 위생적인 복장을 착용합니다. 1 현장확인
    안전상황 16 기관 위험도 평가 기관은 수급자의 낙상 및 욕창 위험도, 인지기능 상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4 1-3.수급자 기초평가 관리
    권리 및
    책임
    수급자의 알 권리 17 수급자 급여제공범위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범위에 대한 안내를 받습니다. 1 현장확인
    18 기관 급여계약서 기관은 급여계약시 급여제공 관련 사항에 대해 설명하고 계약서 부본을 제공합니다. 2 1-1.수급자 정보관리
    19 수급자 급여계약내용 수급자는 급여계약을 체결할 때 급여제공과 관련된 사항에 대해 설명을 듣고 계약서 부본을 받습니다. 2 현장확인
    상담관리 20 기관 방문상담관리 기관은 정기적으로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관리합니다. 3 1-1.수급자 정보관리
    관리자
    의무
    21 종사자 고충처리 직원은 고충에 대한 적절한 조치를 받습니다 2 현장확인
    윤리적
    운영
    22 기관 재가급여관리시스템 기관은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활용합니다 4 현장확인
    23 수급자 시간준수 급여제공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 3 현장확인
    수급질서 확립 24 기관 본인부담금 기관은 수급자(보호자)에게 장기요양급여비용 명세서를 제공하고 본인부담금을 받습니다. 4 5-2.본인부담금 입금관리
    5-5.월별 본인부담금 수납대장 리포트
    배상 25 기관 배상보험책임 기관은 배상책임보험에 가입합니다 2 6-5.기관정보설정
    정보제공 26 기관 자원연계 기관은 수급자의 상태에 따라 지역사회자원 등을 연계합니다 2 6-1.부가운영(자원연계)
    27 기관 홈페이지관리 기관은 인력 및 시설 현황 등을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변경 시 지체 없이 수정합니다 1 현장확인
    28 기관 정보게시 기관은 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 내부에 게시합니다. 1 현장확인
    급여제공
    과정
    계약체결 및 통보 29 기관 계약체결 및 통보 기관은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하여 급여계약을 체결하고 급여내용통보서를 적기 통보합니다. 3 1-3.기초평가 관리
    2-1.일정관리
    욕구사정 30 기관 욕구사정 기관은 수급자의 욕구사정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4 1-3.기초평가 관리
    개별적
    요구 반영
    31 기관 급여계획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4 1-3.기초평가 관리
    욕구반영급여제공 32 기관 급여제공
    적절성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계획에 따른 급여를 제공․기록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4 1-3.기초평가 관리
    7-1.서식/서류 자료실
    33 수급자 욕구반영 수급자는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3 현장확인
    질 보장 34 수급자 직원변경 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3 현장확인
    급여정보 제공 35 수급자 자료제공 수급자는 탈수예방, 배변도움, 노인학대예방, 관절구축예방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료를 제공받습니다 4 현장확인
    안전관리 36 수급자 안전상황 급여제공직원이 체위변경(또는 이동)을 도울 때 다치게 하거나 피부 등에 상처를 입힌 적이 없습니다 2 현장확인
    기능향상 37 수급자 기능회복 훈련 수급자는 신체기능 유지∙향상을 위한 급여를 제공 받습니다. 2 현장확인
    사례관리 회의 38 기관 사례관리 회의 기관은 사례관리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2 2-8.수급자 사례회의록
    급여제공
    결과
    수급자
    관리
    39 수급자 노인학대방지 수급자는 기관의 직원에게 노인학대나 부당한 대우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4 현장확인
    40 수급자 신체쳥결상태 수급자의 신체청결상태는 양호합니다 2 현장확인
    41 기관 등급현황 기관의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유지,호전되었습니다. 1 1-9.등급변동 현황 리포트
    만족도
    평가
    42 수급자 서비스 만족도(현장) 수급자는 급여제공기관 및 과정에 대해 만족합니다 3 현장확인
    43 수급자 서비스 만족도(유선) 수급자는 기관의 급여에 대해 만족합니다. 3 현장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