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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방문요양 공단 평가항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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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년도 장기요양기관 평가매뉴얼 ( 2019년도에 공시된 기준입니다 - 는 장기요양기관 방문요양 평가 프로그램 지원 항목입니다.)
    아래 준비하신 항목들은 케어포 프로그램 "6-10.평가항목 일괄출력"서비스에서 출력할 수 있습니다.
    지표 평가기준 점수 평가준비 방법
    1 (운영규정 및 지침) 기관은 운영규정 및 급여제공지침을 비치하고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
    1.운영규정과 급여제공지침을 직원이 열람 가능한 장소에 비치하고 내용이 충실함 2
    2-9.직원운영(회의, 교육) > 공단 질문 교육자료에서 운영규정 다운 후 기관에 맞게 수정하여 기관내에 비치한다.
    ※운영규정 11개 항목
    (1)이용정원 및 모집 방법 등에 관한 사항
    (2)이용계약에 관한 사항
    (3)이용료 등 비용에 대한 변경 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사항
    (4)서비스의 내용과 그 비용의 부담에 관한 사항
    (5)서비스 제공자의 배상책임, 면책 범위에 관한 사항
    (6)운영규정의 개정방법 및 절차 등에 관한 사항
    (7)인력관리 규정에 관한 사항
    (8)보수에 관한 사항
    (9)직원의 복리후생에 관한 사항
    (10)안전과 보건에 관한 사항
    (11)고충처리 절차에 관한 사항

    ※급여제공지침 10개 항목
    (12)종사자 윤리지침
    (13)성폭력 예방 및 대응지침
    (14)응급상황 대응지침
    (15)감염예방 및 관리지침
    (16)치매예방 및 관리지침
    (17)욕창예방 및 관리지침
    (18)낙상예방 및 관리지침
    (19)노인인권보호지침
    (20)근골격계 질환 예방 지침
    (21)개인정보보호 지침
    2.운영규정에 따라 기관을 운영함
    비치된 운영규정에서 입소정원 및 모집방법 등에 관한 사항, 입소계약에 관한 사항 등 11개 항목이 있는지 확인한다.
    - 이용자 모집방법 등에 관한 사항, 이용계약에 관한 사항 등 11개 항목 모두 확인
    2 (직원회의) 기관은 직원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직원회의를 매월 1회 이상 실시함 3
    2-9.직원운영(회의, 교육)에서 직원회의록을 매월 작성한다.
    - 직원회의 당시 참석 대상의 50% 이상이 참석하였는지 확인하며 회의를 나누어 실시한 경우에는 누적 참석률이 50%이상인지 확인함
    -일자, 시간, 장소, 내용, 참석자명 포함
    2.필수사항이 모두 확인됨
    3.직원회의 결과를 기관운영 또는 직원복지 등에 연 1회 이상 반영함 기관자체 서류로 준비
    - 2-9.직원운영(회의, 교육)에서 직원회의록에 직원회의 반영내용 항목을 뒷받침 할수 있는 기관운영자료 및 직원복지 관련 자료를 기관자체 서류로 준비해야 한다.
    3 (경력직) 기관에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은 적정합니다. (대표자가 시설장인 경우 제외)
    2년 이상 운영기관 3 공단전산 확인
    - 휴업‧업무정지 기간은 근무월수에 미포함,
    - 대표자 겸 시설장은 경력직 비율 산정에서 제외
    - 기관의 정원 변경으로 직원 수의 변화가 있는 경우는 정원 변경 신고자료, 직원 채용자료 등을 현장에서 확인하여 반영
    2년 미만 운영기관(2017.2월부터 적용시작)
    4 (건강검진) 기관은 직원의 건강검진을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직원은 결핵검진을 포함한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함 1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건강검진기록을 준비한다.
    -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실시하는 직장인 건강검진 수준 이상인지 확인함(5개 영역 충족 : 계측검사, 요검사, 혈액검사, 영상검사 및 판정)
    신규직원은 급여개시일까지 결핵검진을 포함한 건강검진 결과를 제출함 신규직원은 급여개시일로부터 1년 이내(건강검진 판정일 기준)의 건강검진 결과통보서를 제출하였는지 확인함
    - 건강검진 리스트를 연별,직원별 철 하고 현황자료를 표지에 표시하여 보관
    5 (보수) 직원은 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따른 보수를 지급 받습니다.
    1.기관과 근로계약을 체결함 2 직원면담
    2.근로계약서에 명시된 보수를 지급받음
    3.보수(임금)명세서를 제공받음
    6 (직원복지향상) 기관은 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1.기관이 5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며, 퇴직급여제도를 운영함 4 4대 사회보험 정보연계센터(www.4insure.or.kr)에서 4대 보험 납입증명서 등을 확인한다.
    퇴직급여 지급명세서는 기관 자체 양식으로 작성한다.
    - 퇴직급여 중간 정산(근로자퇴직급여보장법 시행령 제3조)을 한 경우 관련 신청서 또는 동의서와 지급한 명세서가 확인되면 인정함
    - 매월 지급하는 보수에 퇴직급여가 포함된 경우 인정하지 않음
    - 퇴직금 지급 내역서 와 퇴직급여 적립내역서 리스트 준비
    2.복지(포상 등)에 관한 규정이 있으며 분기별 1회 이상 제공함
    기관에 비치된 운영규정에 규정된 포상 및 복지후생 제도가 있어야되며,자녀학자금 지원, 의료비 지원, 단체보험, 경조사비, 명절선물, 특별승급, 특별수당, 특별휴가, 상패, 상금, 상품권 등 확인서류를 준비한다.
    상품권 등 구매영수증 준비, 수당 지급시는 인건비지출비율 상회
    3.평가결과 가산금을 지급받은 기관은 일부를 직원 처우개선을 위해 사용함
    평가결과 가산금 사용내역을 9-1.수입지출관리에 기록한 후 8-2.월별 수당 및 공제관리에서 처우개선비 등의 항목으로 지급 후 지급기록을 작성한다.
    7 (직무교육) 기관은 요양보호사가 직무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요양보호사 직무교육 대상자가 직무교육에 참여함 2 공단전산
    8 (업무범위교육) 직원은 기관으로부터 업무범위 및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 교육을 받습니다.
    1.업무범위에 대한 교육을 받음 2 직원면담
    - 업무범위에 대한 교육을 받고 그 내용을 알고 있는지 면담함
    2.수급자(보호자)의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 방법에 대해 교육을 받음 직원면담
    - 부당한 요구에 대처하는 방법을 알고 있는지 면담함
    9 (개인정보보호) 기관은 개인정보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개인정보 관련 자료 보관함에 잠금장치가 되어 있음 2 현장확인
    - 잠금장치의 정상 작동 여부를 확인한다.
    전산사용 시 PC에 화면 장금장치가 있어야 하며, ID PW기반으로 작업
    10 (생활환경) 수급자의 생활환경은 청결합니다.
    1.수급자 방 4 현장확인
    - 수급자 침구류, 방의 먼지 및 정리정돈 상태 등 현장을 확인함
    2.화장실, 주방 현장확인
    - 화장실 청결상태, 냉장고 및 싱크대의 청결상태, 행주 및 정수기의 청소 상태, 음식물에 곰팡이가 있는지 등 현장을 확인함
    11 (복장위생) 급여제공직원은 위생적인 복장을 착용합니다.
    1.유니폼이나 앞치마 등을 착용함 2 관찰
    2.급여제공자임을 표시하는 명찰을 부착함
    3.복장상태가 위생적임
    12 (위험도 평가) 기관은 수급자의 낙상 및 욕창 위험도, 인지기능 상태를 정기적으로 파악합니다.
    1.낙상위험도 평가를 연 1회 이상 실시함 4
    1-3.기초평가 관리 > 낙상위험도평가를 작성한다.
    ▪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 전까지 실시
    ▪ 낙상위험도평가는 해당 기관의 직원이 작성한 경우만 인정한다.
    ▪ 논문 등에서 검증된 도구를 이용하여 낙상 등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낙상위험 평가도구 : 케어포는Huhn의 낙상위험도 평가도구만 제공함
    2.욕창위험도 평가를 연 1회 이상 실시함
    1-3.기초평가 관리 > 욕창위험도평가를 작성한다.
    ▪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 전까지 실시
    ▪ 욕창위험도 평가는 해당 기관의 직원이 작성한 경우만 인정한다.
    ▪ 논문 등에서 검증된 도구를 이용하여 욕창 등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욕창위험 평가도구 : 케어포는 Braden scale 평가도구만 제공함
    3.인지기능검사를 연 1회 이상 실시함
    1-3.기초평가 관리 > 인지기능 평가를 작성한다.
    ▪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 전까지 실시
    ▪ 인지기능검사는 해당 기관의 직원이 작성한 경우만 인정한다.
    - 외부 전문기관에서 실시한 인지기능검사는 해당급여 직원 여부를 확인하지 않음
    ▪ 논문 등에서 검증된 도구를 이용하여 인지 등의 수준을 파악할 수 있어야 한다.
    - 인지기능 검사도구 : 케어포는 한국형 간이정신상태검사(K-MMSE) 검사도구만 제공함
    13 (급여제공안내) 수급자는 기관으로부터 급여제공에 대한 안내와 급여계약서 부본을 받습니다.
    1.급여계약 시 급여제공과 관련된 설명을 들음 4 면담
    2.급여계약서 부본을 받음
    1-1.수급자 정보관리 > 표준계약서를 작성하고 수급자 및 보호자의 전자서명을 저장한다.
    - 유효한 급여계약서 부본 또는 사본이 있는지 현장을 확인함
    - 계약서 요건을 충족하지 못하는 경우 불인정함
    계약서지급
    2부를 출력하여 1부는 계약자에 제공, 1부는 기관이 보관
    3.급여제공범위에 대해 안내를 받음 면담
    4.직원대우에 관한 안내를 받음
    14 (방문상담관리) 기관은 정기적으로 방문상담을 실시하고 수급자의 상태를 관리 합니다.
    1.수급자(보호자)와 매월 방문상담을 실시함 4
    1-5-1.상담일지를 작성한다.
    - 상담일자, 시간, 수급자명, 상담직원, 상담대상자, 상담내용
    2.연 1회 이상 상담결과를 반영하여 급여를 제공함 - 급여제공 계획에 해당 상담결과를 반영한다.
    15 (급여제공 역량관리) 직원은 수급자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하기 위해 급여제공 역량관리를 받고 있습니다.
    1.운영규정 11개 항목에 대해 연 1회 이상 교육을 받고 그 내용을 숙지함 4 면담
    2-9.직원운영(회의, 교육) > 공단 질문 교육자료에서 운영규정을 직원에게 숙지시킨다.
    - 운영규정에 대해 알고 있는지 면담함
    2.급여제공지침 10개 항목에 대해 연 1회 이상 교육을 받고 그 내용을 숙지함 면담
    2-9.직원운영(회의, 교육) > 공단 질문 교육자료에서 급여제공지침을 직원에게 숙지시킨다.
    - 급여제공지침에 대해 알고 있는지 면담함
    3.고충처리 절차를 알고 있으며, 상담 후 적절한 조치를 받음 면담
    2-9.직원운영(회의, 교육) > 공단 질문 교육자료에서 운영규정 > 고충처리자료를 직원에게 숙지시킨다.
    - 고충처리 절차에 대해 알고 있는지 면담함
    - 기관이 직원의 입장에서 고충을 해결하려고 노력하는지 면담함
    2-7 고충처리 관리에 기록한다.
    4.급여제공 전에 신규교육과 인계인수를 받음 면담
    2-9.직원운영(회의, 교육) > 공단 질문 교육자료에서 신규직원 교육자료를 직원에게 숙지시킨다.
    - 급여제공 전에 신규교육 및 인계인수 여부와 그 내용에 대해 면담함
    16 (재가급여 관리시스템) 기관은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을 활용합니다.
    1.요양요원 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 참여율 4 공단전산
    2.재가급여전자관리시스템(RFID) 청구활용률
    17 (시간준수) 급여제공직원은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합니다.
    1.급여제공직원이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함 4 면담
    - 급여제공 시간을 준수하여 요양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면담함
    2.시간을 변경하는 경우 사전에 공지함 면담
    - 시간을 변경하는 경우 사전에 공지를 하는지 면담함
    18 (수급자 알권리 보장) 기관은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1.급여이용에 필요한 8가지 정보를 기관 내부에 게시함 3 아래 항목의 게시여부를 현장확인
    - 최종 장기요양기관 평가결과, 인력현황표, 노인학대 신고기관,비상연락체계, 전문인배상책임보험 증서 사본
    2-9 직원운영의 게시자료 출력하여 게시
    2.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인력 및 시설 현황 등을 게시함 공단전산(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기관의 정보 게시 확인)
    3.기관의 정보가 변경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함
    19 (계약체결 및 통보) 기관은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하여 급여계약을 체결하고 급여내용통보서를 적기 통보합니다.
    1.급여계약 체결할 때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를 반영함 3
    1-5.기록작성(상태변화기록,상담일지) >상담일지 작성 자료확인
    1-3.기초평가 관리에서 등록된 급여제공계획서 및 급여계획변경 기록확인
    - 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 반영 여부는 급여종류 및 급여비용으로 확인하며 일치하지 않는 경우 충분한 사유가 있는지 확인함
    - 충분한 사유는 수급자의 상태나 보호자의 요구 등을 종합하여 판단하고 상담일지, 변경 사유서, 급여제공계획서 종합의견 등에 기록되어 있어야 인정함
    1-1 표준약관 계약시 표준장기이용계획의 횟수, 시간, 급여비용이 다른 경우 변경사유서 작성
    2.급여계약통보서를 전월 말일까지 통보함 공단전산
    - 기관이 수급자에게 제공할 급여일정, 내용 등이 포함된 급여계약통보서를 급여제공 전월 말일까지 통보하는지 확인함
    20 (수급자 욕구평가) 기관은 수급자의 욕구평가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욕구평가를 연 1회 이상 실시함 4
    1-3.기초평가 관리에서 욕구평가를 작성한다.
    -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 전까지 실시하였는지 확인함
    - 욕구평가를 해당급여 직원이 실시하였는지 확인함
    - 총평은 종합소견을 서술형으로 작성하였는지 확인함
    - 항목별 욕구평가를 단순 체크리스트로 작성한 경우에는 판단근거를 작성하였는지 확인함
    2.욕구평가 8개 항목이 모두 확인됨
    21 (급여제공계획)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을 세우고 수급자(보호자)에게 동의를 받습니다.
    1.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을 연 1회 이상 수립함 4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 계획를 작성한다.
    - 신규수급자는 급여개시 전까지 수립하였는지 확인함
    - 급여제공계획 수립을 해당급여 직원이 실시하였는지 확인함
    - 반영 여부는 급여제공계획 등 관련 자료로 확인함
    2.표준장기요양이용계획서, 욕구평가, 낙상평가, 욕창평가, 인지기능 검사를 급여제공계획에 반영함
    3.급여제공계획에 대해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설명하고 확인서명을 받음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 계획에서 첨부된 아래한글 출력하여 서명을 받아 보관한다.
    - 독거이거나 보호자 연락이 되지 않아 확인서명을 받을 수 없는 경우에는 관련 근거를 확인함
    - 확인서명이 어려운 경우에는 급여제공계획을 우편 발송하고 유선으로 안내하여도 인정함
    급여제공계획 작성  
    낙상,욕창,인지,욕구 사정을 기반으로 급여제공계획 작성 (일자순서 확인, 반영여부 확인)
    연1회 위의 순서대로 작성 (작성일+365+30일)
    22 (급여제공 적절성) 기관은 수급자별 급여제공계획에 따른 급여를 제공․기록하고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합니다.
    1.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하고 기록함 4 공단의 RFID 기록확인 및 급여기록지 확인
    - 일자, 급여내용, 급여제공시간, 급여제공자 서명
    2.급여제공계획이 변경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하고, 변경된 급여제공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함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 계획 > 2.급여계획 변경을 등록한다.
    공단의 RFID 기록확인 및 급여기록지 확인
    사례회의, 상담일지, 개별욕구
    결과에 따라 변경될 급여계획을 등록 후 급여재공
    3.급여제공직원은 주 1회 이상 수급자 상태변화를 충실하게 기록함
    1-5.기록작성(상태변화기록,상담일지) > 상태변화 기록을 작성한다.
    - 충실함은 수급자의 상태, 특이사항 등의 내용으로 작성하였는지 확인함
    4.장기요양급여제공기록지를 주 1회 이상 수급자(보호자)에게 제공함 공단전산 및 기관 제공대장 자체 작성
    - 제공여부는 제공대장(일자, 방법, 수령자 또는 수취인), 서명부 등으로 확인함
    - RFID로 전송한 경우에는 월1회 제공할 수 있으며 스마트장기요양앱의 통보대상자 등록 및 설치한 경우 별도 제공하지 아니 하여도 인정함
    23 (욕구반영) 수급자는 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1.개별적인 욕구를 반영한 급여를 제공받음 4 수급자 면담
    - 기관이 수급자의 개별적인 욕구를 실제 급여제공 과정에서 반영하는지 면담함
    2.급여를 제공할 때 급여내용을 설명함 수급자 면담
    - 급여제공직원이 수급자(보호자)에게 급여제공내용을 설명하면서 급여를 제공하고 있는지 면담함
    24 (직원변경) 수급자는 급여제공직원이 바뀌어도 동일한 수준의 급여를 제공 받습니다.
    1.급여제공직원이 바뀌는 경우 급여제공 전에 새로운 직원을 소개 받음 4 수급자 면담
    - 시설장(관리자)이 동행하여 급여제공 시간 전까지 수급자(보호자)에게 새로운 직원을 소개하였는지 면담함
    - 유선으로 소개한 경우 불인정함
    2.급여제공직원이 바뀌는 경우 동일 수준의 급여를 제공받음 수급자 면담
    25 (자료제공) 수급자는 탈수예방, 배변도움, 노인학대예방, 관절구축예방 등에 대한 설명을 듣고 자료를 제공받습니다.
    1.기관으로부터 자료를 제공받음 4
    2-9.직원운영(회의, 교육) > 공단 질문 교육자료 > 급여제공지침에서 다운 후 수급자에게 제공한다.
    - 욕창예방, 낙상예방, 탈수예방, 배변도움, 노인학대예방, 관절구축예방, 치매예방 자료가 있는지 현장 확인함
    2.예방 등에 대해 설명을 들었음 수급자면담
    - 기관으로부터 설명을 들었는지 면담함
    26 (기능회복훈련) 수급자는 신체기능 유지․향상을 위한 급여를 제공받습니다.
    1.기본동작훈련을 제공받음 2 수급자 면담
    2.일상생활동작훈련을 제공받음
    27 (사례관리 회의) 기관은 사례관리 회의를 정기적으로 실시합니다.
    1.사례관리 회의를 반기별 1회 실시함 3
    2-8.수급자 사례회의록을 작성한다.
    - 일자, 수급자명, 선정사유, 회의내용, 회의결과, 참석자명
    2.사례관리 회의를 연 1회 실시함
    3.필수사항이 모두 확인됨
    4.회의결과를 1개월 내 급여에 반영함
    2-8.수급자 사례회의록에서 1항에 의해 작성된 내용을 열어 급여계획 반영내용에 작성하고,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계획 > 급여계획 변경에서 변경내용을 작성한다.
    - 급여 반영 여부는 급여제공계획 변경 또는 급여제공내용으로 확인함
    28 (노인인권보호) 수급자의 인권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1.안전하게 급여를 제공받음 5 수급자 면담
    - 급여제공직원이 체위변경, 이동 등 급여제공과정에서 수급자에게 상처, 골절 등을 입힌 적이 없고 낙상 등 사고 없이 안전하게 급여를 제공하였는지 면담함
    2.신체부위 등에 상처를 입힌 적이 없음 수급자 관찰
    - 눈에 보이는 부분만 관찰함
    3.직원으로부터 학대 및 부당한 대우를 받은 사실이 없음 수급자 면담
    - 면담으로 확인함
    29 (신체청결상태) 수급자의 신체청결상태는 양호합니다.
    1.수급자의 구강상태가 양호함 3 수급자 관찰
    - 혀, 치아, 잇몸, 틀니 등 구강 청결상태를 관찰함
    2.수급자의 신체청결상태가 양호함 수급자 관찰
    - 피부 및 두발 청결상태, 팔다리 각질유무, 손ㆍ발톱 등 신체청결상태를 관찰함
    30 (등급현황) 기관의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유지․호전되었습니다.
    기관에서 급여제공 후 수급자 등급이 유지․호전됨 1 공단전산
    참고자료로 1-9.등급변동 현황 리포트를 활용한다.
    31 (서비스 만족도 조사 (유선)) 수급자는 기관의 급여에 대해 만족합니다.
    1.기관이 장기요양제도나 서비스내용에 대해 안내를 잘 합니까? 4 공단 전화조사
    - 평가기간 중 수급자(보호자)에게 유선으로 질문하여 확인하며, 공단의 별도 계획에 따라 상·하반기로 나눠 2회 실시함
    2.기관이 귀하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까?
    3.직원이 예의를 갖추고 친절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4.기관이 귀하에게 본인일부부담금 납부에 대하여 안내를 잘 합니까?
    5.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에 대하여 만족하십니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