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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평가항목 지원
    2018년도 장기요양기관 평가매뉴얼 ( 2018년도에 공시된 기준입니다 - 는 장기요양기관 시설평가 프로그램 지원 항목입니다.)
    대분류 지표 평가요소 내용 점수 평가준비방법
    기관운영 1 운영규정 기관은 운영규정을 비치하고, 그에 따라 기관을 운영합니다. 1 8-7.교육일지 > 공단 질문 교육자료 - 운영규정 다운 후 수정
    평가기준 1.운영규정을 마련하고 비치하고 있다.
    2.운영규정에 따라 기관을 운영한다.
    3.운영규정 개정사항이 발생한 경우 개정방법 및 절차에 따라 운영규정을 개정한다. 8-6.회의록 > 운영위원회
    2 운영계획
    및 평가
    연도별 운영계획에 따라 기관을 운영하고 평가 후 차기 연도 계획에 반영합니다. 1 10-4.자료실 > 문서 자료실 - 사업계획서 다운 후 수정
    평가기준 1.연도별 사업계획을 수립한다.
    2.사업계획에 따라 예산을 수립한다.
    3.사업계획에 따라 기관을 운영한다.
    4.사업결과에 대해 평가를 실시하고, 그결과를 차기 연도 사업계획에 반영한다.
    3 운영위원회 운영위원회를 정기적으로 개최하고, 그 결과를 기관운영에 반영합니다. 1 8-6.회의록 > 운영위원회
    평가기준 1.운영위원회 인원구성이 적정하다.
    2.운영위원회를 분기별 1회 이상 개최하고 회의록을 작성한다.
    3.운영위원회 회의결과를 기관운영 등에 연 1회 이상 반영한다.
    4 인력기준 인력기준을 준수합니다. 1 공단전산 확인
    평가기준 인력기준을 준수한다.
    5 인력추가배치 인력을 법적 기준보다 추가 배치하여 운영합니다. 1 공단전산 확인
    평가기준 4대 직종 추가배치 가산 점수를 모두 합산한다.
    6 경력직 해당 기관에서 2년 이상 근무한 직원의 비율이 높습니다. 1 공단전산 확인
    평가기준 2년 이상 운영기관
    2년 미만 운영기관
    7 인적자원 개발 직원의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등 인적자원 개발을 위해 노력합니다. 3 면담평가
    8-7.교육일지 > 공단 질문 교육자료에서 급여제공지침 제공
    기준 1.급여제공지침 10개 항목을 마련하고 비치하고 있다.
    2.신규직원에게 입사일로부터 14일 이내에 교육을 실시하고,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
    3.직원에게 연1회 이상 급여제공지침 10개 항목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고, 내용을 숙지하고 있다.
    4.매년 직원의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한다. 8-7.교육일지 > 교육일지 생성
    8 건강검진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한 정기검진을 매년 실시한다. 1 국민건강보험공단 검진기록
    평가기준 직원은 건강검진을 매년 실시한다.
    9 직원건강관리 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노력합니다. 1 8-7-1.근골격계질환 검사
    평가기준 1.모든 직원의 근골격계 질환 검사를 연1회 이상 실시한다.
    2.근골격계 질환 검사결과 증상이 있는 경우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3.직원의 건강관리를 위해 추가적인 노력을 한다. 현장 확인 및 면담
    10 직원복지향상 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해 노력합니다. 2 4대보험 납입증명서 제출
    11-1-2.인건비 지출비율
    평가기준 1.기관이 5대 보험에 가입되어 있으며, 퇴직급여제도를 운영한다.
    2.직전 정기평가 결과 가산금을 직원 처우개선을 위해 사용한다. 11-1.월별 급여대장
    3.직원의 의견 및 고충을 파악하기 위한 절차가 마련되어 있으며, 그에 따른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8-7.교육일지 > 공단 질문 교육자료에서 고충처리절차 숙지 및 면담
    4.직원의 처우개선을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를 운영한다. 11-1.월별 급여대장(포상비, 복리후생지원비등 항목)
    11 지역사회자원 활용 및 교류 지역사회자원 활용 및 교류를 통해 수급자에게 다양한 서비스가 이루어지도록 노력합니다. 2 8-8.자원봉사자 활동일지
    평가기준 1.자원봉사자가 주1회 이상 정기적으로 활동한다.
    2.자원봉사자가 2주1회 이상 정기적으로 활동한다.
    3.자원봉사자가 월1회 이상 정기적으로 활동한다.
    4.보호자나 지역주민이 참여하는 행사를 연 1회 이상 개최하거나 수급자가 지역사회에서 주최하는 행사에 연1회 이상 참여한다. 5-4.프로그램 관리
    5-2.프로그램 일정관리
    5-1.프로그램 일지기록
    환경 및
    안전
    12 시설기준 시설기준을 준수합니다. 1 현장확인
    평가기준 시설기준을 준수한다.
    13 특별침실 노인질환의 종류 및 정도에 따른 특별침실을 두고 있습니다. 1 3-4-1.특별침실 사용 기록
    평가기준 특별침실임을 알수 있는 표찰이 있으며,용도에 맞게 운영한다.
    14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조성 수급자가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생활할 수 있도록 시설환경을 조성합니다. 3 현장확인
    평가기준 1.안전한 실내환경을 조성한다.
    2.쾌적한 실내 환경을 조성한다.
    3.기관내부에 안내표지판, 각층의 위치도, 각 실별 표찰이 부착되어 있다.
    15 낙상예방환경조성 수급자의 낙상을 방지하기 위해 시설환경을 조성합니다. 3 현장확인
    평가기준 1.기관 내부에 안전손잡이를 설치한다.
    2.낙상위험이 높은 공간에 미끄럼방지 처리를 한다.
    3.수급자가 주로 이용하는 공간의 문턱을 제거한다.
    4.수급자의 이동이 편리하도록 휠체어 이동공간을 확보한다.
    16 식품위생관리 식품, 식당, 조리실 등을 위생적으로 관리합니다. 2 6-2.일일점검 > 위생점검일지
    평가기준 1.식품 유통기한을 준수하고, 주방 및 집기류 소독을 주1회 이상 실시한다.
    2.식당, 조리실, 식품 보관실, 냉장(동)고를 청결하게 관리한다. 현장확인
    3.조리실 근무 직원의 복장 및 위생상태가 청결하다.
    17 감염관리활동 수급자와 직원의 안전을 위해 감염관리 활동을 실시합니다. 2  
    평가기준 1.외부로 통하는 주 출입구에 손세정제가 비치되어 있으며, 직원은 위생적으로 급여를 제공한다. 관찰 및 현장확인
    2.간호에 필요한 비품을 소독하고 청결하게 관리한다. 6-2.일일점검 > 간호비품관리 일지
    3.의료폐기물을 분리하여 배출한다. 현장확인 및 업체계약서 확인
    4.분기별 1회 이상 실내,외 소독을 실시한다. 6-3.정기점검 > 정기소독
    18 감염병관리 수급자에 대한 감염병 건강진단을 정기적으로 실시하며, 발생 시 즉시 필요한 조치를 합니다. 2 1-3.기초평가 관리 > 간호사정 및 건강수준 평가
    평가기준 1.모든 수급자에 대하여 결핵 검진을 포함한 건강진단을 연 1회 이상 실시한다.
    2.신규 수급자는 결핵 검진을 포함한 감염병에 대한 건강진단을 급여개시 전에 실시한다. 1-1.수급자 관리 > 서류관리 - 건강진단서 등록
    3.감염병 유행 및 발생 시 적절한 조치를 한다. 3-4.응급상황 기록과 3-4-1.특별침실 사용 작성
    19 소화설비 화재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소화설비를 관리합니다. 2 6-3.정기점검 > 소방시설 점검
    평가기준 1.소화설비 및 경보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매월 점검한다.
    2.소방시설에 대해 작동기능점검을 연1회 이상 실시한다. 현장확인
    3.비상구 및 유도등이 설치되어 있고, 재난상황 발생에 대비한 피난안내도가 부착되어 있다.
    20 전기가스설비 화재 예방을 위해 전기가스설비를 관리합니다. 2 현장확인(검사필증만 인정)
    평가기준 1.전기 및 가스설비 안전점검을 연 1회 이상 받는다.
    2.전기 및 가스설비를 매월 점검한다. 6-3.정기점검 > 전기안전관리점검표, 가스안전관리점검표
    3.화재 위험요인을 제거한다. 현장확인
    21 재난상황대응 화재, 지진 등 재난 상황에 대비할 수 있도록 훈련을 실시합니다. 3 8-7.교육일지 > 재난상황대응훈련
    평가기준 1.재난상황 대응방법에 대한 매뉴얼이 있으며, 수급자와 직원을 대상으로 재난상황 대응훈련을 반기별 1회 이상 실시한다.
    2.화재, 지진 등 재난상황 대응방법을 직원이 숙지하고 있다. 면담평가
    3.화재, 지진 등 재난상황 발생 시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다. 시연평가
    22 응급상황대응 응급상황에 관한 대응체계를 갖추고, 응급상황 발생 시 적절히 대치합니다. 3  
    평가기준 1.응급의료기기를 갖추고 있으며, 적정 관리를 한다. 현장확인
    2.기관 내부에 응급상황 알림장치가 설치되어 있으며,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현장확인
    3.응급상황 대응 방법을 숙지하고 발생 시 적절하게 대처한다. 면담평가
    10-4.자료실 > 문서 자료실 - 응급상황대처법
    23 야간보호 야간에 수급자의 안전을 위해 노력합니다. 1  
    평가기준 1.야간인력 배치 기준을 준수한다. 공단전산자료(종사자 현황 과 근무표)를 제출
    2.야간근무자는 매일 수급자 상태를 확인하고 안전점검을 실시한다. 6-2.일일점검 > 야간점검일지
    수급자
    권리보장
    24 수급자알권리 수급자에게 급여이용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급여선택권 보장을 위해 노력합니다. 2  
    평가기준 1.급여이용에 필요한 정보를 기관내부에 게시한다. 현장확인
    2.장기요양기관의 정보를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에 게시하고, 정보가 변경된 경우 지체 없이 수정한다. 노인장기요양보험 홈페이지 기관의 정보 게시 확인
    25 수급자(보호자) 참여강화 기관운영 및 서비스 제공과정에서 수급자와 보호자의 의견이 충분히 반영 되도록 노력합니다. 2  
    평가기준 1.모든 수급자 또는 보호자와의 상담을 분기별 1회 이상 실시한다. 1-4.상담일지
    2.수급자 또는 보호자의 의견을 연 1회 이상 급여에 반영한다. 1-4.상담일지
    급여반영 근거자료(급여제공계획 또는 급여기록지)
    3.보호자와의 소통을 위해 반기별 1회 이상 노력한다. 1-6.가정통신문 > 발송
    10-7.안내 발송 내역 > 발송대장
    4.수급자(보호자) 상담을 위한 상담실을 두고있다. 현장확인
    26 존엄성 및
    사생활 보장
    수급자의 존엄성과 사생활 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3  
    평가기준 1.수급자의 사생활을 보장하기 위해 노력한다. 현장확인
    2.수급자의 존엄성을 배려하여 급여를 제공한다. 면담,관찰 평가
    3.수급자의 욕구 및 상태에 따라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다. 면담,현장 확인
    1-5.외출, 외박 관리
    5-1.프로그램일지(종교활동)
    4.개인정보 자료를 적정하게 관리한다. 현장확인
    27 노인인권보호 수급자 학대를 예방하고, 신체적 구속을 하지 않는 등 노인인권보호를 위해 노력합니다. 4  
    평가기준 1.노인 학대 예방 및 대응지침을 모든 보호자(수급자)에게 제공하며, 노인 학대에 관한 정보를 게시 및 수록한다. 1-7.수급자 안전관리 설명(준비중)
    2.모든 직원과 수급자에게 노인인권 및 학대 예방교육을 반기별 1회 이상 실시한다. 8-7.교육일지 > 노인학대예방
    10-4.자료실 > 문서 자료실 - 노인학대예방및대응지침
    3.일시적으로 신체를 제한하거나 구속할 경우 그 내용을 자세히 기록하고, 가족 등에게 그 사실을 통지한다. 2-4.신체제재 기록
    4.노인 학대를 예방하기 위해 반기 1회 이상 운영위원회 회의에 수급자 또는 보호자 대표를 1인 이상 참여시켜 수급자의 요구사항과 불만사항을 청취하고 조치한다. 8-6.회의록 > 운영위원회
    급여제공과정 28 통합적 사정 수급자의 건강상태와 개인적 특성 등을 고려한 종합적 욕구사정을 실시합니다. 4  
    평가기준 1.수급자의 종합적인 욕구사정을 연1회 이상 정기적으로 실시한다. 1-3.기초평가 관리 > 욕구사정평가
    2.수급자의 낙상위험도를 연1회 이상 정기적으로 파악한다. 1-3.기초평가 관리 > 낙상위험도평가
    3.수급자의 욕창위험도를 연1회 이상 정기적으로 파악한다. 1-3.기초평가 관리 > 욕창위험도평가
    4.수급자의 인지기능상태를 연1회 이상 정기적으로 파악한다. 1-3.기초평가 관리 > 인지기능평가
    29 급여계획수립 및 제공 종합적인 욕구사정 등을 바탕으로 개별 급여계획을 세우고, 급여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합니다. 4  
    평가기준 1.욕구사정,낙상위험,욕창위험,인지기능검사 등을 반영한 개별 급여계획을 연1회 이상 수립한다.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 계획
    2.급여계획에 대하여 수급자 또는 보호자에게 설명하고 확인서명을 받는다.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 계획 서명
    3.급여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한다. 2-11.급여제공 리포트
    3-7.통합 간호제공 리포트
    4-3.물리(작업)치료 제공 리포트
    5-7.참여프로그램 제공 리포트
    4.급여계획의 변경이 필요한 경우 그 사유를 기록하고 변경된 급여계획에 따라 급여를 제공한다.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계획 > 6.급여계획 변경
    30 급여제공평가 급여제공에 대한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합니다. 2 1-3.기초평가 관리 > 급여제공결과평가
    평가기준 1.개별 급여계획에 따른 급여제공 결과를 정기적으로 평가하고 기록합니다.
    2.개별 급여계획에 따른 급여제공 결과를 연1회 이상 정기적으로 평가한다.
    3.급여제공 평가결과를 반영하여 개별 급여계획을 재 작성한다.
    31 사례관리 수급자에 대한 체계적인 사례관리를 실시합니다. 2 8-5.사례관리 회의록
    평가기준 1.사례회의를 주기적으로 실시한다.
    2.사례회의 결과를 1개월 이내 급여에 반영한다.
    3.전원이나 퇴소할 때 연계기록지를 작성하여 제공한다. 1-1.수급자 정보관리 > 연계기록지
    32 수급자
    청결서비스
    수급자의 기능 상태에 따라 세면, 구강, 몸단장(의복), 목욕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평가기준 1.주 1회이상 목욕급여를 제공하고, 목욕 전,후 수급자의 상태를 관찰하고 기록한다. 2-3.목욕일정표
    2-1.요양급여 제공기록(목욕도움)
    2.수급자의 상태, 욕구, 잔존능력 등을 고려하여 청결서비스를 제공하고, 수급자의 구강 및 신체 청결상태가 양호하다. 면담 및 관찰
    3.청결서비스 제공을 위한 도구 및 시설환경을 위생적으로 관리한다. 현장확인
    33 식사제공 수급자의 기능 상태에 따라 식사를 제공합니다. 3  
    평가기준 1.영양사가 작성한 1식3찬 이상의 식단표를 게시하고, 식단표에 따라 보온상태로 음식을 제공한다. 6-1.주간식단표
    2.수급자의 씹는 기능 및 소화기능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식사를 제공하고, 음식 섭취에 현저한 변화를 보이거나 문제가 있는 수급자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2-1.요양급여 제공기록(식사도움)
    2-5.요양/간호/식사/화장실 리포트 > 식사 관찰일지
    3.수급자가 침대 외의 장소에서 식사를 하도록 지원한다. 현장확인
    4.수급자의 기능상태에 따라 상시 식수를 마실 수 있도록 노력한다.
    5.수급자의 잔존능력을 고려하여 스스로 식사를 하도록 지원한다.
    34 배설관리 수급자의 기능 상태에 따라 배설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신규수급자(14일 이내) : 2-1.요양급여 제공기록(집중배설관찰기록을 3일동안 작성)
    기존수급자 : 2-1.요양급여 제공기록(화장실이용하기)
    평가기준 1.배설관리가 필요한 수급자를 파악한다.
    2.배설관리가 필요한 수급자에게 적절한 조치를 취한다. 3-1.간호급여 제공기록 > 7.배설관리
    3.의사처방에 따라 유치도뇨관을 관리한다. 3-1.간호급여 제공기록 > 5.도뇨관관리, 8번진료기록
    35 욕창예방 욕창발생 위험이 있는 수급자에 대해 적절히 관리합니다. 2  
    평가기준 1.욕창발생 위험이 있는 수급자의 욕창위험도를 분기별 1회 이상 파악한다. 1-3.기초평가 관리 > 욕창위험도평가
    2.욕창발생 위험이 있는 수급자의 욕창발생 예방을 위해 노력한다. 3-2.욕창예방 관리
    2-1.요양급여 제공기록(체위변경)
    3.욕창발생 고위험 수급자의 욕창발생 여부를 1일 1회 이상 관찰하고 기록한다. 3-2.욕창예방 관리
    2-1.요양급여 제공기록(체위변경)
    36 욕창관리 욕창발생 수급자에 대한 적절한 조치 및 관리를 위해 노력합니다. 3  
    평가기준 1.욕창이 있는 수급자에게 요창방지 보조도구를 제공하고, 욕창변화를 주1회 이상관리하고 기록한다. 3-1.간호급여 제공기록 > 욕창간호
    2.욕창이 있는 수급자는 최소2시간(수면시간 포함)마다 체위변경을 실시한다. 2-1.요양급여 제공기록(체위변경)
    37 간호 및
    의료서비스
    수급자에게 적정한 간호 및 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2 3-1.간호급여 제공기록 > 진료기록
    평가기준 1.촉탁의사나 협약의료기관 의사가 기관을 방문하여 모든 수급자를 월2회 이상 진찰하고 기록한다.
    2.수급자에게 의료적 조치가 필요할 때 적절하게 조치하고 기록한다.
    38 투약 및
    약품관리
    약품을 안전하게 관리하고, 수급자의 투약 관련 정보를 숙지하여 정확하게 투약합니다. 1  
    평가기준 1.약품보관함에 잠금장치가 되어있다. 현장확인
    2.의약품의 유효기간 및 보관 상태를 분기별 1회 이상 점검한다. 6-3.정기점검 > 약품점검
    3.수급자별 투약 및 약품관리가 적정하게 이루어진다. 면담 및 현장확인
    4.수급자의 투약에 대해 기록하고 관리한다. 3-1.간호급여 제공기록 > 2.투약관리
    39 기능회복훈련 수급자의 신체자립능력 유지를 위해 기능회복훈련을 실시합니다. 2 관찰
    평가기준 수급자의 잔존 능력 유지를 위해 기능회복훈련을 제공한다.
    40 물리치료 물리(작업)치료사가 수급자의 신체기능을 파악하여 계획을 수립하고 급여를 제공합니다. 2 1-3.기초평가 관리 > 물리치료계획/평가
    평가기준 1.물리(작업)치료에 대한 평가를 모든 수급자에게 연 1회 이상 실시한다.
    2.물리(작업)치료 계획을 연1회 이상 수립한다.
    3.물리(작업)치료를 실시한다. 4-1.물리(작업)치료 제공기록
    41 인지기능증진
    서비스
    치매 등 수급자의 개별 특성을 고려한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3 5-3.수급자 목표 및 계획수립
    5-2.프로그램 일정관리
    5-1.프로그램 일지기록
    5-6.프로그램 평가
    평가기준 1.수급자 상태에 맞는 인지기능 프로그램 계획을 수립한다.
    2.인지기능 프로그램 계획에 따라 주 3회 이상 실시한다.
    3.인지기능 프로그램에 대한 수급자(보호자)의견 수렴을 분기1회 이상 실시하고, 그 내용을 연 1회 이상 반영한다.
    4.정서적 안정감 및 시각적,촉각적 자극을 주는 환경을 조성한다.
    42 여가활동
    서비스
    수급자의 다양한 여가활동 욕구 충족을 위한 프로그램을 실시합니다. 3 5-3.수급자 목표 및 계획수립
    5-2.프로그램 일정관리
    5-1.프로그램 일지기록
    5-6.프로그램 평가
    평가기준 1.수급자 상태에 맞는 여가프로그램 계획을 수립한다.
    2.여가 프로그램 그룹별로 주 1회 이상 실시한다.
    3.여가프로그램에 대한 수급자(보호자)의견 수렴을 분기1회 이상 실시하고, 그 내용을 연 1회 이상 반영한다.
    급여제공
    결과
    43 등급현황 입소 후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유지,호전되었습니다. 1 공단전산
    1-10.등급변동 만료현황리포트
    평가기준 6개월 이상 급여를 제공받은 수급자의 등급이 유지,호전된다.
    44 욕창현황 수급자의 욕창 발생률이 낮으며, 치유율이 높습니다. 1 공단자료
    평가기준 1.욕창 발생률:입소 후 욕창이 발생한 수급자가 3% 미만이다.
    2.욕창 치유율:입소 후 욕창이 완치된 수급자가 20% 이상이다.
    45 유치도뇨관
    현황
    수급자의 유치도뇨관 삽입률이 낮으며, 제거율이 높습니다. 2 공단자료
    평가기준 1.유치도뇨관 삽입률:입소 후 유치도뇨관을 삽입한 수급자가 3% 미만이다.
    2.유치도뇨관 제거율:입소 후 배뇨기능 호전으로 유치도뇨관을 제거한 비율이 20% 이상이다.
    46 배설기능현황 입소 후 수급자의 배설기능상태가 유지,호전되었습니다. 1 공단자료
    평가기준 1.입소 후 수급자의 대변기능이 유지,호전된다.
    2.입소 후 수급자의 소변기능이 유지,호전된다.
    47 유선만족도 보호자는 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에 만족합니다. 3 공단 전화조사
    평가기준 1.기관에서 정기적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귀하의 요구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노력합니까?
    2.직원이 예의를 갖추고 친절하게 서비스를 제공합니까?
    3.기관이 귀하에게 서비스제공 내용과 본인부담금 납부에 대하여 안내를 잘 합니까?
    4.기관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내용에 대하여 만족합니까?
    48 평가자의견 기관의 임직원은 수급자에게 최상의 서비스 제공을 위해 노력합니다. 1  
    평가기준 1.수급자의 서비스 만족도 향상을 위해 노력한다. 평가관이 판단
    2.촉탁의를 지정하고 운영하고 있다. 촉탁의사 추천서(케어포 미지원)
    3-1.간호급여 제공기록 > 진료기록에서 병원를 등록하고 협약서 출력
    3.적정한 경영실태조사표 및 관련 자료를 제출한다. 경영실태조사 담당부서에서 평가관이 확인
    4.전년도 재무회계 자료를 매년 제출한다. 사회복지시설정보시스템에서 평가관이 확인
    5.청구상담봉사자로 위촉되어 활동한 실적이 있다. 청구상담봉사자 담당부서로부터 자료를 평가관이 확인